성남시의료원, 응급환자 관련 보도에 대한 입장문 > 사회/교육/청소년

본문 바로가기
    • 흐림 30%
    • 19.0'C
    • 2024.04.29 (월)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회/교육/청소년

성남시의료원, 응급환자 관련 보도에 대한 입장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3-07-05 08:41

본문

undefined

우선, 오해의 소지가 있는 언론보도에 유감을 표하며, 성남시민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달 30일 오마이뉴스에서 ‘의사없어서 심정지 환자 입원 거부 성남시의료원 사태가 부른 비극’기사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및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해당 기사에서 병원 측에서는 ‘입원 치료는 불가능하다고 통보했다. 의료인력이 부족해 여건이 안 된다는 이유였다.’ 라고 보도하였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당시 응급실 의사는 심정지 상태로 도착한 환자에 대해 심폐소생술 실시 후 보호자에게 야간이어서 순환기내과의 신속한 시술이 어렵다는 점을 설명하고, 즉시 시술이 가능한 병원을 의료원에서 확인, 보호자 동의를 거쳐 전원 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전원시에도 환자 안전을 고려하여 충분한 조치(의료진 2인 동승 및 지속적 투약활동)를 취하였으며 전원병원 도착 시에도 환자상태는 악화되지 않았습니다.


사망한 이씨의 딸 임아무개씨는 ‘최소한 의사가 없어서 전원되는 상황은 발생하지 말았어야 했다.’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되었으나 의사가 없어서 환자가 전원되는 상황은 아니었으며, 보호자(손녀) 동의 후, 환자상태를 고려하여 최선의 선택을 위해 즉시 시술 가능한 병원을 확인해 전원 한 것입니다. 오히려, 의료원 응급실 도착 시 환자의 심정지 상태를 회복시킨 점, 타병원 전원과정 중 보호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드린 상황에, 의료원 의료진이 보호자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환자의 상태를 종합하여 볼 때 초기 응급실 내원 시 심정지 상태였던 점, 의료원 의료진의 초동조치(심폐소생술)로 환자 상태가 호전된 점, 환자 전원 과정에서 전원병원 도착까지 환자상태가 악화되지 않은 점 등, 전원과정에 대한 의료원의 조치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기사내용 중 ‘성남시의료원 소속 의사 A씨는 "심정지 상태로 응급실에 와서 어느 정도 회복했다.”며 "그 뒤 중환자실로 이동해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그럴만한 의료진이 없다 보니 다른 병원으로 보낼 수밖에 없다”라고 해명했다.’ 라고 보도되었으나, 심정지 환자 내원 당시 중환자실에는 중환자의학과 전담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었고, 의료진 및 병상이 준비되어 있었으며, 신속을 요하는 상황에서 조속한 시술을 위해서 전원을 권유한 것이지, 입원을 거부한 사실이 없습니다. 당시 응급의학과 근무자들 모두 언론사 인터뷰 및 상기 내용에 대한 설명은 없었음을 확인하였으며, 기사에 등장하는 의사 A는 당시 전원관계에 대한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이번 기사는 사망환자를 이용해 의료원의 이미지에 흠집을 내기위한 것으로, 성남시의료원은 의사정원 99명중 운영병상(전체 502병상중 303병상 운영, 60% 가동률)을 고려하여 적정하게 의사인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부 의사의 사직으로 현재 채용공고를 진행하고 있음에도 마치 의도적으로 의사채용을 지연시켜 의료공백을 야기하고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식의 악의적인 보도일 뿐입니다.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의료원의 발전은 시민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건전한 비판 속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성남시의료원은 시민여러분의 건강을 위하여 최고의 의료진을 구성하고,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사실과 다른 내용의 기사로 인해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언제나 시민 여러분들께서 믿고 찾을 수 있는 성남시의료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남시의료원장 직무대행 안태영 올림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본 사이트는 이메일주소를 무단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법률 제 8486호]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박석로 33번길 32-12 동양주택 나동 B01
TEL/ 대표전화 : 010-4226-8270 FAX/ [대표e메일] kidari64@gmail.com
발행·편집인 김종세 ㅣ 등록번호 : 경기 아 50309 [등록일] 2011년 11월28일 [청소년보호책임자] 김 종세

Copyright ⓒ 2011 www.성남미디어 (snmedia.kr) All rights reserved.